김용<다트머스대 총장>, 세계은행 총재 지명 - 기독뉴스
모바일보기
기독뉴스 개편사이트 안...
2024년 04월 28일
 
뉴스 오피니언 방송사진 커뮤니티 2세뉴스
기사등록 I 독자마당 I 광고후원 로그인 회원가입
뉴스홈 > 뉴스 > 인물/기관 > 인물
2012년03월24일 12시37분
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
김용<다트머스대 총장>, 세계은행 총재 지명
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23일 백악관에서 김용 다트머스 대학 총장(왼쪽 두 번째)을 세계은행 총재 후보로 지명하고 있다. 왼쪽은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, 오른쪽은 티머시 가이트너 재무장관. [AP]
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23일 백악관에서 김용 다트머스 대학 총장(왼쪽 두 번째)을 세계은행 총재 후보로 지명하고 있다. 왼쪽은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, 오른쪽은 티머시 가이트너 재무장관. [AP]

한인 1.5세인 김용(미국이름 짐 용 김·52) 다트머스 대학 총장이 세계은행 총재로 지명됐다.

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23일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"김 총장의 풍부한 국제 경험이 세계은행의 역할 확대에 기여할 것"이라며 "세계은행 차기 총재로 김 총장보다 더 적합한 인물은 없다"고 말했다.

세계은행은 다음 달 25개 이사국 회의에서 총재 선임건을 처리할 예정이며, 지금까지 미국 지명 인사를 선출해 왔다. 임기는 5년으로, 로버트 졸릭 현 총재의 뒤를 이어 7월부터 시작된다.

AP통신 등은 "의사 출신(하버드대 의대 교수)인 김 총장이 세계은행 총재로 발탁된 것은 놀라운 소식"이라며 "김 총장은 이미 국제기구에서 행정 능력을 인정받았으며 의료계에서도 뛰어난 업적을 이룬 인물"이라고 평가했다.

오바마 대통령이 김 총장을 지명한 또 하나의 이유는 신흥국들의 반발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. 중국·브라질 등은 미국이 총재직을 독식하는 데 이의를 제기해 왔다. 따라서 아시아 출신 인물을 내세움으로써 이 같은 반발을 무마하고, 아시아 국가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계산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.

한편 워싱턴DC에 본부를 둔 세계은행은 1944년 창설됐으며 현재 187개국을 회원으로 두고 있다. 주요 사업은 저개발국들의 경제개발을 지원하는 것이다.

강이종행@중앙일보
관련기사가 없습니다
트위터로 보내기페이스북으로 보내기미투데이로 보내기 뉴스스크랩하기
인물섹션 목록으로
 

이름 비밀번호
 52399432  입력
댓글콘선택 : 댓글 작성시 댓글콘을 클릭하시면 내용에 추가됩니다.
[1]
뉴스홈 > 뉴스 > 인물/기관 > 인물
다음기사 : [인물]열방선교학교 선교목사 장현택선교사 (2012-04-06 10:47:04)
이전기사 : 타드 박, 백악관 최고기술책임자까지 오른 배경 (2012-03-18 19:46:28)

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

회사소개 보도지침 저작권 규약 이용약관 사업제휴 직원채용 광고후원 기사제보 연락처 donate